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키 캔들의 유해 성분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 해당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양키 캔들'에서 검출된 CMIT 성분

얼마 전, 미국의 향기 양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양키 캔들'에서 가습기 살균제로 문제가 되었던 CMIT 비극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된 제품은 향기 양초는 아니고 차량용 방향제로 출시된 상품입니다. CMIT는 안전 인증 대상 생활 화학제품의 함유 금지 물질입니다. CMIT는 '메칠 클로로 이소이 차 졸리논'이라는 유독 화학물질로 미생물의 증식을 방지하여 제품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살균 보존제 성분입니다.

 

 

 

 

 

 

2011년 한국에서 가습기의 분무액에 포함된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사람들이 폐 질환이나 전신질환에 걸리거나 심한 경우 사망한 일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영유아를 포함한 78명의 사람이 사망하면서, 역학 조사를 통해 가습기 살균제에 의한 것으로 밝혀진 사건입니다. 이후 국내에서는 생활 화학제품에 CMIT 성분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2012년에는 환경부가 CMIT 성분을 유독물질로 지정했습니다. 하지만 CMIT 성분을 모든 제품에 대하여 금지 조치를 취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의약외품 및 화장품 중 씻어내는 제품에 한하여 CMIT 성분을 희석하여 사용이 가능하지만, 치약 보존제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MIT는 휘발성이 높아 일정 농도 이상 노출되면 피부, 호흡기 등 인체에 강한 자극을 발생시킵니다. CMIT 성분을 오랜 시간 피부에 접촉하는 경우 피부 조직이 손상되거나 피부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CMIT로 인한 알레르기성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CMIT는 눈에 닿게 되면 각막을 손상시키고 실명의 위험이 있을 만큼 아주 위험한 물질입니다. CMIT가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면 폐가 딱딱하게 굳는 폐 섬유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CMIT는 제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 극소량으로 제한하여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으나, 가능한 CMIT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양키 캔들에서 CMIT 성분이 검출된 제품은 차량용 방향제입니다. 일반적으로 CMIT는 향기 양초보다는 주로 방향제나 탈취제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양키 캔들의 제품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통되는 방향제나 탈취제에 해당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양키 캔들'의 제품 회수 조치

함유 금지 물질인 CMIT가 검출된 양키 캔들의 '스피어스(미드 썸머 나잇 향, 클린 코튼 향 등)' 상품은 차량용 방향제로, 양키 캔들 사에서는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 조치를 내리고 해당 상품을 단종 처리했습니다. 스피어스 제품은 국내의 한 온라인 업체에서 최소 7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한 인기 제품입니다. 조사된 온라인 업체를 제외한 다른 업체의 판매량까지 합치면 더욱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많은 소비자가 해당 사항을 모르는 채로 여전히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양키 캔들은 회수 명령이 떨어진 이후에도 즉각 조치하지 않고 두 달 이상 판매하여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심지어 현재까지도 양키 캔들의 스피어스 방향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도 있다고 합니다. 향기 양초, 방향제, 화장품, 비누, 향수 등 안전 인증 대상으로 분류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성분에 대해 민감하게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하여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사업자가 있다는 것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생활 화학제품은 수입 시, 초기 검사를 진행합니다. 환경부에 의하면 처음 미국에서 제품을 수입할 때는 유해성에 문제가 없었으나, 이번 재검사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양키 캔들의 한국 본사 측은 해당 제품이 공식 수입 제품이 아니라며, 한국 본사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양키 캔들의 스피어스 제품 중 미드 썸머 나잇 향과 클린 코튼 향이 회수 조치를 받았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금까지 향기 양초에서는 해당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점입니다. 다만, 양키 캔들의 모든 제품 중 같은 향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드 썸머 나잇 향과 클린 코튼 향의 향기 양초, 방향제, 향수 등은 성분을 정확히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제조 업체에서는 CMIT 성분을 주의하고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도 성분을 유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향기 양초를 비롯한 생활 화학제품은 함유된 주요 물질과 알레르기 물질 및 기타 물질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 성분 확인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고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